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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가설구조물 종류에 따른 설치기준 및 점검 가이드」(2023, 국토부, 국토안전관리원) 문헌의 내용과 이미지에서 발췌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FCM(Free Cantilever Method)공법 설치 및 점검 가이드
1) FCM(Free Cantilever Method) 설치도
FCM(Free Cantilever Method) 설치 개념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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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FCM(Free Cantilever Method)공법 설치 기준
구분 | 내용 |
주두부 시공 | ● 작업차를 조립하기 위해 교각 위에 설치하는 주두부의 시공은 현장여건, 지반의 특성, 교각높이, 주두부의 크기 및 구조를 고려하여 동바리 형식을 결정하여야 한다. ● 거푸집 및 동바리는 반복사용에 의한 변형이 발생되지 않도록 충분한 강성과 정밀도를 확보하여야 한다. ● 교각을 관통하거나 또는 요철 부위에 H형강 등을 매립하여 동바리 받침으로 사용할 경우, 주두부 시공 완료 후 H형강을 빼내고 콘크리트로 충전시켜야 한다. 교각에 앵커 또는 강봉을 매립한 뒤 브래킷을 설치하여 동바리 받침으로 사용하는 경우 앵커의 매입길이, 직경, 개수에 대한 구조 검토 후에 설치하여야 한다. ● 콘크리트 타설 시에는 편심하중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동바리는 이러한 편심하중 및 주두부 경사에 의해 발생되는 수평하중에 대해 안전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 주두부 분할시공에 따른 단계별 솟음의 변화와 최초 설치 시의 표고를 표시하여 정밀하게 시공하여야 한다. ● 주두부 콘크리트에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할 경우 거푸집 및 동바리는 콘크리트의 탄성변형을 구속하지 않도록 시공하여야 한다. |
세그먼트 시공 | ● 세그먼트 시공 시 풍하중에 의한 진동 검토를 수행하고 진동방지시설을 설치하여 안전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 작업차는 장기간 사용되므로 풍하중 등의 수평하중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 작업차의 메인프레임은 세그먼트 시공하중을 기 타설된 세그먼트에 부착된 앵커잭 등의 고정 장치에 안전하게 전달할 수 있는 강도와 강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 작업차는 수시 점검하고 안전을 확인하여야 하며, 주요 점검항목은 다음과 같다. ▷ 잭(jack)의 작동부 ▷ 앵커 장치 ▷ 접속부의 볼트 ▷ 거푸집의 행거장치 ▷ 프레임의 변형유무 ● 거푸집 및 작업대는 작업차 메인프레임에 연결된 수직의 현수재에 견고하게 부착되어야 한다. ● 작업차용 레일은 세그먼트에 레일 앵커를 이용하여 견고하게 고정시켜야 하며, 교량면의 고저차가 있는 경우에는 레일의 높이를 조정하여 작업차의 수평을 유지하여야 한다. 또한, 교량면에 편구배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 높이 조정에 주의하여야 한다. ● 작업차는 유압펌프 등의 주행 장치에 의해 이동하며 소정의 위치에 도달하면 즉시 앵커용 강봉으로 작업차를 세그먼트에 고정시켜야 한다. ● 앵커용 강봉의 위치는 포스트텐셔닝을 위한 강선들을 피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하여야하며, 설계된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여 긴장시켜 고정하여야 하며, 모든 시공하중에 대한 반력에 대해 충분한 안전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 작업차의 이동 및 재설치 시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 ▷ 매설 정착부를 정확하게 배치하여야 한다. ▷ 레일을 정확하게 배치하여야 한다. ▷ 레일의 정착부를 수시로 점검하여 이동 시 인발이 생기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모든 거푸집의 해체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 작업차를 궤도 위에 내릴 때 또는 궤도에 올릴 때 작업차가 기울지 않도록 좌우의 잭을 균등하게 조작하여야 한다. ▷ 작업차의 이동시에는 작업차가 기울지 않도록 작업차 좌·우 프레임을 균등하게 이동하여야 한다. ▷ 시공구간에 돌출되어 있는 프리스트레싱 강재 및 철근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 작업차는 수평이 되게 설치하여야 하며, 앵커에는 설계계산에 기준한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여야 한다. ▷ 작업차의 이동 전 새로 타설된 콘크리트의 강도를 비파괴 검사 및 공시체에 의한 방법으로 확인 후 필요 설계 강도의 확보 후 이동한다. ▷ 작업차의 이동 중 위의 ①∼⑨의 사항을 매번 점검하고 기록하여 안전성을확보하도록 한다. ● 작업차가 다음 시공위치로 이동되면 모든 거푸집을 청소하고, 다음 시공될 세그먼트의 수직 및 수평레벨을 측정하여 거푸집을 설치하여야 한다. ● 세그먼트의 수직 및 수평 레벨을 측정하여 처짐 검토 시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 ▷ 세그먼트의 처짐 ▷ 교각 기초의 침하, 교각의 크리프와 건조수축에 의한 영향 ▷ 작업차 각 부재의 변형 ▷ 주거더의 횡방향 변형 ● 세그먼트 사이의 시공이음부는 표면처리를 철저히 하여 접착강도가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필요에 따라 전단키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키 세그먼트 접합부 시공 전 단차의 수정 시공방법 등을 포함한 시공계획 및 다음 사항에 대하여 공사감독자에게 계획서를 제출하고 승인을 받은 후 시공하여야 한다. ▷ 교축방향의 일치 및 수직방향의 상대변위 방지대책 ▷ 교축 직각방향의 상대변위 방지 대책 ▷ 콘크리트 타설시 콘크리트 자중에 의한 회전방지 및 시공완료 후의 처짐 방지 대책 ▷ 키 세그먼트 콘크리트 타설 후 기 완성된 FCM 구간의 건조수축 및 온도변화 응력에 의한 균열 방지 대책 ▷ 키 세그먼트 긴장 시 거동의 변화로 인한 간섭 방지 대책 ▷ 키 세그먼트 접합 종료 후 빔(beam) 해체를 위한 작업구 설치 계획 ● 키 세그먼트의 시공시공은 다음의 순서와 같이 한다. ① 이동식 거푸집차에 의하여 캔틸레버 단부의 상대변위 및 단차를 조정한다. ② 수평버팀대(H형강)를 복부헌치에 설치 고정한다. ③ 외측 바닥판과 거푸집을 설치한다. ④ 철근 및 쉬스관을 조립하고 내측 거푸집을 설치한다. ⑤ 콘크리트 타설 및 양생 후 중앙 연결 강선을 설계서 순서대로 긴장한다. |
참고자료 | ● 「KCS 24 20 10」FCM공법 |
3) FCM(Free Cantilever Method)공법 중점점검 확인사항
항목 | 점검사항 | 사진 및 점검예 |
공통사항 | ● 구조검토서 및 시공상세도의 적정성 여부, 설치도면과 설치상태 일치여부 확인 ● 사용자재의 손상 및 결함 유무 확인 |
▷시공상세도에 따른 설치상태 및 사용자재의 결함 유무 확인![]() |
가설장비 설치상태 |
● 가설장비의 접속부 볼트체결 및 수평유지 상태 등 확인 ● 레일 및 가설장비 고정용 강봉 설치상태 확인 ● 주행장치 및 차륜상태 확인 ● 유압 및 동력장치의 이상유무 확인 |
▷ 가설장비 설치상태 및 각종 장치 이상유무 확인![]() |
거푸집 설치상태 |
● 거푸집의 행거 및 강봉 장치 연결 확인 ● 거푸집의 강봉 및 폼타이 체결 확인 |
▷ 거푸집 설치 및 이음부 체결상태 확인![]() |
가설장비 손상여부 및 전도방지 |
● 강연선 및 센터홀 잭 손상유무 확인 ● 메인프레임 해체 시 전도방지 장치 설치여부 |
▷ 사용자재의 손상 및 기타 안전장치 설치 확인![]() |
안전시설 | ● 안전난간 설치 및 승강설비 설치상태 확인 ● 추락위험 및 낙하물방지를 위한 안전관리 확인 |
▷ 추락 및 낙하 위험구간에 대한 방호조치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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