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Cheryl Rielander (2016). Safety Incident Investigation: Juta and Company.
재해 손실비용의 이해
1) 사고로 인한 손실
사고 예방 프로그램은 종종 구현하기에 너무 많은 비용이 드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전 세계 통계는 사고가 주요 사망 원인이며 자동차 사고, 화재 및 자연 재해와 같은 사고 유형을 포함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심장 질환 및 암과 관련된 사망자를 능가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자연 재해로 인해 평균 100명이 사망하는 반면, 작업장 관련 사고로 인해 매년 평균 10,000명이 사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고의 실제 비용을 고려할 때, 사고 예방 프로그램의 구현은 사고 비용을 충당하는 것보다 경제적으로 더 합리적입니다. 사고 비용은 임금 손실, 근무 시간 손실, 의료 비용, 재산 및 장비 손상, 화재 피해, 보험 비용 및 간접적이고 계산되지 않은 많은 비용을 포함합니다. 조직의 사고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고 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 방식을 고안하는 데 두 가지 모델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명백한 원인과 숨겨진 원인을 구분하는 빙산 모델,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에 기초한 프랭크 E 버드 주니어(Frank E Bird Jr)와 조지 저메인(George L Germain)의 손실 원인 모델은 다음과 같습니다.
1912년 4월 15일 영국 여객선 타이타닉호가 빙산에 부딪혔고, 이 사고로 1,500명 이상이 사망했습니다. 이것은 사고의 알려지지 않은 숨겨진 원인과 그 비용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알 수 없거나 숨겨진 비용은 구조선을 보내는 비용, 의료비, 분실된 개인 물품 교체 및 장례 비용과 같이 계산되지 않는 비용입니다.
타이타닉호와 관련된 사고의 예를 보면, 수면 위에 있던 빙산의 일각이 하나의 패턴으로 간주될 수 있다. 사고의 근본적인 구조 또는 근본 원인에는 선박이 빙산에 접근하고 있다는 경고 신호를 무시한 선장과 예상 도착 시간 전에 항구에 도착하기 위해 전속력으로 이동하는 것과 같은 기여 요인이 포함됩니다. 이 사고는 속도를 줄였더라면 예방할 수 있었을 것이고, 선장이 경고 신호에 반응하여 빙산과 충돌하지 않도록 방향을 바꿀 수 있었더라면 막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러한 조처를 취할 수 있었더라면, 선장은 아마도 배의 침몰을 피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2) Bird와 Germain의 손실 원인 모델 및 사례
사고로 인한 손실을 설명하고 설명하는 효과적이면서도 간단한 방법은 1985년 Frank Bird Jr와 George L Germain이 Heinrich의 도미노 이론에서 수정한 손실 원인 모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손실 인과 관계 모델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그램의 화살표는 '다중 원인의 원칙'을 나타냅니다. 여러 원인은 사고에 기여할 수 있는 부적절한 시스템, 표준 및 규정 준수의 누적 효과를 나타냅니다. 문제와 사건이 단일 원인의 결과인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타이타닉 사고의 예는 부상이나 손실로 이어지는 Bird와 Germain의 일련의 사건을 설명하기 위해 제공됩니다.
부적절한 제어
부적절한 통제 또는 통제의 부족은 모든 수준 이하의 행동이나 조건의 시작 부분에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통제에는 시스템의 구현 및 관리, 훈련 및 교육, 서면 작업 절차, 작업 안전 분석, 검사, 조사 및 기록 보관이 포함됩니다. 관리 기능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필수 측면으로 구성됩니다.
1. 계획: 인시던트 조사를 해결하기 위한 실행 계획을 개발합니다.
2. 조직화: 사고 조사 조치 계획을 마련하고 체계화하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3. 리드: 안전팀의 리더는 안전 전문가와 팀원이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4. 통제: 사고 조사 조치 계획 및 그 이행을 관리하고 평가합니다. 시정 조치 모니터링 및 검토.
Vivian (2006 : 32)에 따르면, 경영진이 부적절한 통제력을 갖거나 통제력이 부족한 세 가지 일반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1. 부적절한 프로그램 또는 시스템: 시스템의 사용을 사건이나 사고 조사와 같이 시작과 끝이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시스템은 시작도 끝도 없는 루프로 간주되므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업데이트되는 사고 조사 작업 계획과 같은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개선 프로세스가 포함됩니다.
2. 부적절한 프로그램 또는 시스템 표준: 작업장의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프로그램 또는 시스템 표준이 필요합니다. 표준은 위험에 상대적이어야 합니다.
3. 부적절한 표준 준수: 프로그램 및 시스템은 설정된 표준을 준수하는 경우에만 수용 가능하고 만족스럽습니다. 프로그램과 시스템이 설정된 표준을 준수하지 않으면 부적절한 제어가 발생합니다.
ex)
타이타닉 사고와 관련하여 통제력 부족에는 배의 선장이 만난 빙산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선장은 배가 항해하는 속도와 항로를 통제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 원인
사고의 기본 또는 근본 원인은 많은 고용주와 직원의 수준 이하의 관행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고의 기본 또는 근본 원인은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1. 개인적 요인: 여기에는 신체적 및 생리적 요인이 포함됩니다. 정신적 및 심리적 요인; 무능력; 지식, 기술 및 전문성 부족; 부적절한 동기 부여; 신체적, 생리적, 정신적, 심리적 스트레스와 같은 스트레스.
2. 직업 요인: 여기에는 비효율적인 리더십이 포함됩니다. 결함이 있고 부적절한 엔지니어링; 안전 장비의 비효율적이고 불충분한 조달; 부적절한 유지 관리 및 부적절한 유지 관리 프로그램; 부적절하고 비효율적인 도구, 장비, 재료 및 기계; 도구, 장비 및 기계에 대한 일상적인 마모; 도구, 장비 및 기계의 오용 및 남용.
ex)
타이타닉호의 선장은 40년의 항해 경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승무원과 선원은 훈련을받지 않았고 배의 엔진을 관리하는 엔지니어, 소방관, 승무원 및 갤러리 직원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직접적인 원인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잘못될 수 있는 모든 것을 '즉각적인 원인'이라고 하며, 이는 승인된 관행, 코드 또는 표준의 눈에 띄는 위반입니다.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은 사고 또는 사건, 부상 또는 건강 악화의 직접적인 원인입니다. 이는 직원의 행동의 결과일 수도 있고 직장의 기존 안전하지 않은 상태의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직접적인 원인은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1. 수준 이하의 행위 : 이것은 안전하지 않은 행위라고도합니다. 예를 들어 장비 또는 기계의 무단 사용, 결함이 있거나 손상된 장비의 사용, 장비의 안전하지 않은 사용 또는 적용, 활동 수행 중 잘못된 위치 지정 등이 있습니다.
2. 표준 이하의 조건: 안전하지 않은 조건이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어 표준 이하, 결함 및 오작동하는 도구 또는 장비, 화재 또는 폭발 위험, 극심한 온도 변화, 극단적이거나 불충분한 조명 등이 있습니다.
결함이 있거나 결함이 있는 장비 또는 기계를 사용하면 직원이 부상을 입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화재나 폭발이 발생할 경우 장비, 기계 또는 재산에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ex)
타이타닉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은 튀어나온 빙산이 배의 선체에 직접 부딪혀 파열된 것입니다.
사건
사고는 '그냥 일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에너지원 또는 물질과의 접촉의 결과입니다. 사고의 실제 발생(중대 또는 경미한 사건)은 손실 직전에 발생합니다. 이 '손실을 일으키는 사건'(Vivian 2006 : 27)은 사람, 재산, 장비 및 환경에 대한 피해, 부상 또는 손상과 같은 파괴적이고 다양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손실
손실은 사고로 인한 손실, 부상 또는 손해를 의미합니다. 사고로 인한 비용은 수십억에 달할 수 있으며 고용주, 직원 및 환경에 여러 가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빙산 모델에서 볼 수 있듯이 비용은 두 그룹으로 나뉘는데, '수면 위'에 있는 것은 직접 비용이고, '수면 아래'에 숨겨진 것은 간접 비용입니다.
손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됩니다 :
• 부상
• 직업병
• 재산 또는 장비 손상
• 장비 고장
• 도난으로 인한 회사 자산 손실
• 생산 손실
• 재정적 손실
• 직원 불안 또는 파업.
ex)
타이타닉호의 경우 1,500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경제적 측면에서, 그 손실은 천문학적이었습니다: 모든 장비와 호화로운 부속품 및 가구, 그리고 부유한 승객들이 운반하던 엄청난 양의 귀중품과 함께 배 자체를 잃었습니다. 이 중에는 £ 36,162의 가치가있는 Omar Khayyam의 Rubaiyat의 보석 사본과 2014 년에 약 240 만 달러의 가치가있는 프랑스 예술가 Merry-Joseph Blondel의 La Circassienne au Bain이라는 제목의 대형 신고전주의 유화가 있습니다 (Wikipedia n.d. RMS Titanic).
3) 손실 인과 관계 모델
손실 인과 관계 모델은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루프의 관점에서 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경영진의 주요 초점은 일반적으로 생산과 이윤을 늘리는 데 있기 때문에 많은 조직은 증상과 즉각적인 원인을 치료하는 데만 집중합니다. 근본적인 사고예방을 위하여는 사고의 기본 또는 근본 원인을 찾거나 부적절한 제어 가능성을 검사해야 합니다.
2024.08.16 - [건축기술] - 재해손실비용의 종류 및 계산방식 (하인리히 버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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