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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착오
1) 착오의 요인
종류 | 내용 | |
① 인지과정의 착오 | ● 생리적, 심리적 능력의 한계 (정보수용능력의 한계) |
▷ 착시현상 등 |
● 정보량저장의 한계 | ▷ 처리가능한정보량: 6bits/sec | |
● 감각차단현상(감성차단) | ▷ 정보량부족으로 유사한 자극 반복 (계기비행, 단독비행등) |
|
● 심리적 요인 | ▷ 정서불안정, 불안, 공포 등 | |
② 판단과정의 착오 | ● 합리화 ● 능력부족 ● 정보부족 ● 환경조건불비 |
|
③ 조작과정의 착오 | ● 작업자의 기술능력이 미숙하거나 경험부족에서 발생 |
2) 착오로 인한 사고의 과정
3) 착오의 메커니즘
① 위치의 착오
② 순서의 착오
③ 패턴의 착오
④ 형상의 착오
⑤ 기억의 착오
II. 착시
● 물체의 물리적인 구조가 인간의 감각기관인 시각을 통하여 인지한 구조와 현저하게 일치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 사례
예시 | 시각 | 현상 |
Zoller의 착시 | ![]() |
▷ 세로의 선이 굽어보임 |
Ponzo의 착시 | ![]() |
▷ 두 수평선의 길이가 다르게 보임 |
III. 착각현상(운동의 시지각)
1) 종류 (착각은 물리현상을 왜곡하는 지각 현상)
중류 | 내용 | 상세설명 |
① 자유운동 |
● 암실내에 정지된 작은 광점이나 밤하늘의 별들을 응시하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 | |
● 발생하기 쉬운 조건 | ▷ 광점이 작을수록 ▷ 시야의 다른 부분이 어두울수록 ▷ 광의 강도가 작을수록 ▷ 대상이 단순할수록 |
|
② 유도운동 | ● 실제로는 정지한 물체가 어느 기준물체의 이동에 유도되어 움직이는 것처럼 느끼는 현상 | ▷ 주행 중인 기차의 창문으로 길가의 가로수를 볼 때 가로수가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 |
③ 가현운동 | ● 정지하고 있는 대상물이 빠르게 나타나거나 사라지는 것으로 인해 대상물이 운동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현상(실제로 움직이지 않는 대상이 어떤 조건하에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 | ▷ 영상영화기법, 운동 |
2) 간결성의 원리
① 정의
- 최소의 에너지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려고 하는 경향을 말한다.
- 착각, 착오, 생략 등으로 인한 사고의 심리적 요인이다.
② 정보처리과정에서 간결성의 원리
- 단락(생략)에 의한 경우
- 다른 출력(Out Put) 영역에서 지시가 빠져버리는 경우
- 피드백(Feed Back)이 안되고 통제되지 않는 경우
- 「… 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고 생각했을 뿐 실제로는 그것을 한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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