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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뚝재하시험(정재하, 동재하) 결과를 이용한 허용지지력 결정 방법
1) 개요
재하시험 결과로부터 말뚝의 연직지지력을 판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으며, 하나의 판정법으로 해석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방법들로 해석하여 지반조건 및 말뚝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판정법으로 상호비교하여 지지력을 판정하여야 함.
2) 정재하시험
구분 | 내용 |
① 극한지지력이 분명하게 규명되는 경우 | ● 극한지지력에 의한 지지력판정 ● 극한하중(하중-침하량 곡선)을 안전율 3.0으로 나눈 값 |
② 극한지지력이 분명하게 규명되지 않는 경우 | ● 하중(P)-시간(t)-침하량(S) 거통특성에 의하여 항복하중을 구하여 판정 ● 항복하중 분석에 의하여 말뚝의 허용설계지지력을 결정하는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항복하중을 안전율 2.0으로 나눈 값 ● 단, S-logt 분석법, dS/d(logt)-P 분석법, logP-logS 분석법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할 수 있는 값을 참고로 하여 종합적으로 판정 필요 |
2) 동재하시험
구분 | 내용 |
① Case 방법 | ● 현장에서 항타와 동시에 말뚝의 예상극한지지력을 제시하므로 항타관리에 편리하나, ● 간략식에 의존하고 경험적으로 가정되어야 하므로 예상지지력 오차가 발생할 수 있음 |
② CAPWAP(CAse Pile Wave Analysis Program) 방법 | ● 말뚝에 변형과 충격파 전달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장치를 한 후에 말뚝이 타격관입되는 과정에서 측정되는 변형과 응력파를 말뚝항타분석기(PDA, Pile Driving Analyzer)로 측정하여 CAPWAP 프로그램으로 해석하고 그 결과로부터 말뚝 지지력 등의 자료를 얻는 방법 ● Davisson으로 구한 파괴하중으로 부터는 통상적으로 안전율 2.0으로 나누고 있으며 Rut 값에 대해서는 안전율 2.5로 나누어 설계지지력을 확인 ● 단, Davisson 방법이 길이가 짧은 말뚝이나 주면마찰력이 작은 상황에서 말뚝 자체의 탄성변형량이 커서 지지력을 과소하게 평가할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다른 판정법 결과와도 비교하여 지지력을 결정해야함 |
3) 유의사항
- 선단지지력 확인 - CSB 300MPa 이상(낙하고 E.O.I.D. 1.5~3m, Restrike 2~4m)
- 동재하 시험결과 분석 시 CAPWAP 분석에 의한 Rut 값, Davisson 방법의 항복하중 및 침하량 기준에 의해 지지력을 종합적으로 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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